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

경제를 공부하자-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

by 노마드jm 2024. 7. 1.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은 경제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물가 변동과 관련된 현상입니다. 
각각의 개념과 그 영향을 이해하는 것은 경제 공부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인플레이션 (Inflation)
인플레이션은 경제 전반에서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는 돈의 구매력이 감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플레이션의 원인

*수요 견인 인플레이션 (Demand-Pull Inflation): 소비자의 수요가 증가하여 공급이 이를 따라가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비용 상승 인플레이션 (Cost-Push Inflation): 생산의 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이 상승할 때 발생합니다.


*내재 인플레이션 (Built-In Inflation): 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가 임금 상승으로 이어지고, 이는 다시 가격 상승을 초래합니다.

인플레이션의 영향

*긍정적인 영향

적정 수준의 인플레이션은 경제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미래에 물가가 더 오를 것으로 예상하여 소비와 투자를 늘립니다.


*부정적 영향

높은 인플레이션은 경제 불확실성을 초래하고, 생계비 상승으로 인해 소비자와 기업의 부담을 증가시킵니다​ 
(Investopedia)​​ (Public)​.

 




디플레이션 (Deflation)
디플레이션은 경제 전반에서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는 돈의 구매력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플레이션의 원인

수요 감소 (Decrease in Demand): 소비자와 기업의 소비 및 투자가 감소하여 수요가 줄어듭니다.


공급 과잉 (Oversupply): 시장에 상품이 과잉 공급되어 가격이 하락합니다.


임금 디플레이션 (Wage Deflation): 기업들이 비용 절감을 위해 임금을 줄이고, 이는 다시 소비 감소로 이어집니다.


부채 디플레이션 (Debt Deflation): 부채 부담이 커지면서 소비와 투자가 더욱 위축됩니다​ 

(LoveYourBank)​.

디플레이션의 영향

긍정적 영향: 초기에는 소비자들이 낮은 가격으로 더 많은 상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부정적 영향: 지속적인 디플레이션은 경제 성장을 저해하고, 기업의 수익 감소와 고용 축소로 이어집니다. 


이는 실업률 증가와 경제 전반의 침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디플레이션이 심화되면, 경제는 디플레이션 스파이럴(Deflationary Spiral)에 빠질 위험이 있습니다​ 
(Public)​​ (LoveYourBank)​.




위 내용을 토대로 예를 들어 좀 더 쉽게 설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플레이션 예시

철수와 영희는 둘 다 월급을 받으며 일하는 직장인입니다. 
철수는 월급으로 100만 원을 받고, 영희도 100만 원을 받습니다. 현재 빵 한 개의 가격은 1,000원입니다.

인플레이션: 갑자기 시장에서 빵의 수요가 급증하여 빵의 가격이 1500원으로 올랐습니다. 
이제 철수와 영희가 받는 월급이 그대로라고 가정할 경우, 
예전에는 1000원을 주고 빵을 샀던 철수와 영희가 이제는 1500원을 주고 빵을 사야 합니다. 
월급은 그대로인데 물가가 올라가서 같은 돈으로 살 수 있는 물건이 줄어드는 것입니다.

결과: 철수와 영희는 빵을 사는 데 더 많은 돈을 써야 하므로 다른 물건을 살 수 있는 돈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처럼 인플레이션은 물가가 올라가 돈의 가치가 떨어지는 현상입니다.


디플레이션 예시

이번에는 철수와 영희가 월급으로 100만 원을 받고, 빵 한 개의 가격이 1000원입니다.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사람들의 소비가 줄어들고, 빵의 수요도 감소하여 빵의 가격이 500원으로 떨어졌습니다.

이제 철수와 영희는 같은 돈으로 더 많은 빵을 살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1000원에 빵을 샀지만, 이제는 500원에 빵을 살 수 있으므로 돈의 가치가 올라가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철수와 영희가 돈의 가치를 더 느끼면서 좋아 보일 수 있지만, 빵 가게 주인은 수익이 줄어들어 빵을 만들 직원들을 해고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직원들이 일자리를 잃으면 소비가 더 줄어들고, 이는 다시 더 많은 가격 하락과 실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경제 전반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철수와 영희는 같은 월급을 받지만, 물가가 올라 같은 돈으로 살 수 있는 물건이 줄어듭니다.


디플레이션: 철수와 영희는 같은 월급을 받지만, 물가가 내려 같은 돈으로 더 많은 물건을 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경제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은 모두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는 현상으로,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플레이션은 적정 수준에서는 경제 성장을 촉진할 수 있지만, 과도한 인플레이션은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반면, 디플레이션은 초기에는 소비자에게 유리하게 보일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경제 침체와 실업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정보의 출처
Investopedia: Inflation vs. Deflation
Public.com: What's Inflation?
N26: Deflation, Explained